2019 KIMES 전시

이번 KIMES2019 전시에서는 애니메디솔루션이 제작하여 의료적용 사례에 사용되었던 모델 일부가 프로토텍 부스에 전시가 되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총 5개의 수술용/교육용 시뮬레이터가 선보였습니다.

1. 신장암 수술시뮬레이터 Partial Nephrectomy Simulator (65x64x97mm)

신장암 부분절제술에 활용되는 시뮬레이터로서 실제 환자 CT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의 장기와 1:1사이즈로 제작이 가능하고 신장의 복잡한 혈관관계를 파악하기에 용이하여 수술시 우리 몸의 대부분의 혈액이 지나가는 곳이기에 혈관관계파악이 쉽지 않고 종양의 분별이 어렵웠던 부분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특히 신장수술은 시간이 오래 지체될 수록 환자의 상태에 위험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 모델을 통한 수술을 진행하면 수술 시간도 줄어들고 정확도도 높일 수 있어서 더 좋다고 합니다.

2. 흉강경 시뮬레이터 (소아 기도-식도 분리 수술용) Thoracoscope Simulator (Pediatric airway-esophagus separation surgery) (160x100x100mm)

기도와 식도가 부분적으로 붙어서 태어난 신생아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술에 사용된 시뮬레이터로. 신생아 환자의 경우 병변의 부위와 흉강경 수술이 가능한 흉부의 공간이 매우 작아 난이도가 높은 수술을 해야한다. 이러한 수술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내기 위해 경험이 미약한 수련의들에게는 교육용으로 환자에게는 수술에 대한 설명을 위하여 제작된 모델입니다.

3. 선천성 기형 소아심장 시뮬레이터 (Congenital Heart Disease Simulator)

선천적으로 심장에 기형이 있는 신생아 및 소아환자의 경우 작고 복잡한 케이스라서 시뮬레이터를 통하여 수술계획을 짜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예전에 의료영상을 통해서만 파악하던 것을 3D모델을 통해 직관적으로 기형심장의 구조를 파악하고 수술 전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수술방법을 논의할 수 있어서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애니메디에서 만드는 모델의 경우 말랑한 재질이면서 판막을 링으로 표현을 했고 suturing이 가능하도록 특수코팅을 하여 모델을 제작하므로 2년동안 선천성 소아심장 심포지엄의 핸즈온 세션에서 사용하는 모델로 선택되었습니다. 최근 신의료기술평가에서 유용한 기술로 승인을 받아서 여러 병원에서 코드를 잡고 있는 상태이고 앞으로 심장수술에서 유용하게 활용되어 많은 환자들에게 의사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시뮬레이터입니다.

4. 췌장암 시뮬레이터 (Pancreatic Cancer Simulator)

췌장의 부위별 혈관관계와 다른 내장과의 연결성을 파악하기 용이하고 종양의 부위를 파악하기 쉽게 제작하여 연구용 및 수술계획을 짜는데에 도움을 주었던 모델입니다.

5. 생체 폐이식 시뮬레이터 (Liver Transplant Simulator)

2018년 10월 국내최초로 살아있는 환자에게 폐일부는 이식하는 수술이 있었습니다. 환자인 딸에게 아빠와 엄마의 폐의 일부를 떼어서 이식을 하는 중요한 수술이었는데 살아있는 환자이다 보니 수술전 계획도 중요하고 또한 성인와 아이의 혈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니 애니메디에서 제작한 폐이식 시뮬레이터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고 환자와 부모 모두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