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3D프린팅융합의료학회

지난 5월 17일(금) 삼성서울병원 대강당에서 ‘제5차  대한3D프린팅융합의료학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의료 3D 프린팅 관련 산학연 전문가 180여명이 참석한 본 추계 학회는 5개의 강연세션(△3D 프린팅 의료기기 실증사업(19년 정부 R&D사업) △의료기술 정책 연구, 산업, 보험의 변화  △해외초청강연  △MD-PhD 융합연구 △자유연제 구연발표), 포스터세션 그리고 전시로 구성되었습니다.

애니메디솔루션 최승현 CTO의  ‘3D프린팅 수술가이드를 이용한 고위험·고난이 수술 임상적용 및 임상적 유효성 실증’이라는 주제발표로 첫 세션을 시작한 학회는 의료 3D 프린팅 관련 최신 이슈와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으며 백정환 이사장님(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이비인후과 교수)의 폐회사를 끝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전시부스로도 참가한 애니메디솔루션은 업계 전문가는 물론 병원 로비에 통행하던 환우들의 3D 프린팅 제품에 대한 관심과 의료기술 발전에 대한 응원의 메시지를 받아 기업활동이 실제 생명과 환자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보람과 사명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하반기에 개최되는 추계 학술대회에도 관련 전문가들의 활발한 교류를 기대합니다.